티스토리 뷰




유럽의 소방장비: 산불진압 



우리나라의 산불이 빈발하게 발생합니다. 

큰 산불로 번지게 되면 전국 총동원령이 내려질 정도로 국가재난이 되기도 합니다. 

2019년에 강원도 산불은 전 국민들에게 우리나라 재난관리능력을 보여주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1.강원산불 영상


전국의 소방차들은 어떻게 강원도에 모였을까? [재난]

https://www.youtube.com/watch?v=AZhdATkwH1w




그런데,

유럽의 소방기관을 방문하다보면 부러운것이 하나 있습니다.

복지와 장비이죠!


우리 소방관들은 세계 최고의 실력을 갖추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장비가 열악하여 온몸으로 막고 있습니다. 차츰 좋아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장비를 보면 탐이 나는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2.소방 장비 노후, 열악


[tbs] 서울시 노후 소방 구급장비 3배 늘어

https://www.youtube.com/watch?v=znJGEkZomXQ





산불 진화 최전선엔 '특수진화대'…호스만 들고 '사투'

https://www.youtube.com/watch?v=E9XvjNF7M9c





이번 유럽소방서를 방문했을 시 산불진압 장비 중 하나가 딱 눈에 띄었습니다. 

이 장비 하나면 참 불길과 싸우는데 탱크한대 얻는 기분이겠다 싶었죠.


장비 회사가 마기루스란 곳이었어요.

Magirus 회사가 어떤 곳인가 알아봤더니 150년 전통의 방화, 소방 장비를 생산하는 유명한 곳이였습니다. 함께 간 소방공무원들께서는 다들 아시고 있더라고요.


이 회사의 유명한 판저가 우리나라에 6대 들어와있다하며 공항, 화학단지 등지에 배치되어있다 했습니다. 


찾아보니 이 차량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더 장비를 꼼꼼하게 살펴보시시더라구요.


찍어놓은 사진이 없어 시연영상을 가져왔어요.


Turbolöscher Magirus AirCore Turbinen-Löschfahrzeug | Interschutz 2015

https://www.youtube.com/watch?v=BIpP3aPYrBw




Magirus AirCore 본사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42&v=Yd6PnoXtqcg&feature=emb_logo



[장비설명]

화재 및 연기 제어 분야의 응용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Magirus AirCore는 산업, 터널 및 산불 진압을 위한 혁신적인 진화 기술입니다. 독특한 소화 터빈은 1분당 최대 1,500 L의 물을 분무할 수 있으며 최대 80m까지 투사할 수 있습니다. 적은 물 소비로 효율적인 진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소방기관 방문은 가장 보고 싶었던 장비들을 만나서 그런지 다들 만족스러워했습니다.
안내해드린 저도 보람뿌듯!!





3.열악한 노후장비 좋은 걸로 배치해주세요.


이런 장비면 100명이 고생해야 할 일을 장비 하나가 감당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을까요?

국가재정이 많으면 당장 구입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도 개발해주어 소방서마다 배치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유럽의 소방공무원 기관방문에 대한 문의는 아래 오픈카톡으로 주세요.


문의: 안단테트립 오스트리아 카톡:

https://open.kakao.com/o/giDT9Uib









동유럽 소방공무원 기관방문



유럽에서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동유럽 발칸 지역의 소방공무원 기관방문을 진행하였어요.


동유럽이라 하면 실제로는 중부유럽을 뜻합니다.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 체코, 헝가리, 폴란드 지역을 묶어서 다닐 수 있어요.


문의는 안단테트립 오스트리아 카톡: https://open.kakao.com/o/giDT9Uib




소방체계는 대부분의 나라가 대동소이하지만, 우리나라의 장비와 대응체계 등을 비교하며 우리의 더 나은점,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습득하게 됩니다.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는 선진국답게 훌륭한 시스템과 장비를 갖고 있고, 특히 국경을 맞대고 있어 가깝지만 서로 다른 방식을 갖고 있어 비교하며 볼 수 있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소방박물관에서는 신성로마제국 수도답게 일찍부터 소방체계를 신경쓰고 만들어온 제국의 행정력을 경험했습니다.


체코, 폴란드, 헝가리의 소방체계는 위의 나라보다는 떨어질듯 보이지만, 장비가 그런 면이 있지 시스템은 대동소이했습니다. 생명을 구하는 일에는 전세계가 비슷한가봅니다.


특히 기관방문에서는 제일 중요한 통역!!

헝가리, 독일어, 영어에 능통한 통역전문가를 모셨기 때문에 이 지역의 상황을 두루두루 알고 계시며 현지에서 살아아만 알수 있는 내용들을 쏙쏙 비교해주는 시간이 더욱 알찼습니다.


오히려 방문후 통역선생님께 질문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는 사실.^^



일정표는 이렇게 진행했으니 참고해보세요.








동유럽의 소방공무원 기관방문에 대한 문의는 아래 오픈카톡으로 주세요.


문의: 안단테트립 오스트리아
https://open.kakao.com/o/giDT9Uib



#기관방문 #소방서 #소방공무원 #유럽연수 #유럽 #동유럽 #오스트리아 #헝가리 #체코 #폴란드 #스위스 #독일 #유럽여행 #유럽관광 #여행 #관광 #소방장비 #소방장비열악 #소방장비낙후 #독일소방장비